이 있었다. 이에 윌리엄 모리스는 산업혁명으로 파괴된 인간성과 미의 회복을 목적으로 미술과 공예를 통일하며 수공예를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수공예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산업혁명이 가져온 기술혁신의 행진은 계속되어서 근대 디자인에 끊임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봄으로써 디자인과 기술의 관계, 나아가 예술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정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사의 흐름 안에서 재료와 기술에 근거한 접근 방식을 연대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발달이디자인에 미친영향을
이너들이이룰 수 있는 가능성 또한 확대되었다.
새로운기술과 새로운재료의 출현이 언제나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임은 틀림이 없지만, 이 글에서는 신기술과 신재료가 폭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산업혁명 시기부터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이외의 기술과 재료이외의 새로운 요
이새로운재료와 구조의 성격은 전통적인 석재의 건물과는 다른 것이었기 때문에 그 건축적인 결과는 매우 놀라운 것이었고, 그 당시의 개념으로는 받아들여지기가 힘든 것들이었다. 그래서 보수적인 건축가들은 이새로운재료와 구조적인 요소들(이것을 이제부터 공학기술이라 부른다)을 눈에 보이
재료에 의한 디자인의 변화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재료에 의한 영향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의외로 엄청나게 큰 영향을 주었다는 전제로 논의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1900년에서 지금까지에 걸쳐서 새로운재료, 혹은 기존 재료의 가능성을 재발견 한 것을 따지자면 수도 없는 재료들이 있다. 유리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
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
구성국 중 하나였다. 두바이는 아랍어(語)로 ‘메뚜기’를 뜻하며, 토후국 중 유일한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하여 중계무역지가 되었다. 1969년부터 석유를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1971년에는 650만 t의 원유를 수출하여 새로운 산유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우리나라가 수입하고 있는 석유도 두바이유이다.
재료의 선택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환경의 파괴와 인간의 재앙에까지 이재료의 선택에 관련된 문제를 고려하게 되었다.
이 글에서 근현대의 디자인 역사에서 새로운재료와 기술이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고, 현재의 디자인에는 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